2019년 1월 1일 화요일

20190102 일기

새 해 첫 일기다... ㅜㅜ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페이스북인가에서 본 글에서,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천재가 없다는 얘기를 했다.

그 이유야 여러가지가 있겠지만, 우리 나라 사람들이 사람의 단점을 많이 신경쓰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한다.

모든 것을 다 잘 할 수 없는데, 뭔가 하나를 엄청 잘한다고 하면, 다른 건 잘 못하잖아? 라는 식으로 폄하할 수 있다.

이어서, 이런 식으로 사람을 평가하는 이유로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는 말처럼 시기 질투 때문일 수도 있고, 실패에 대한 두려움도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.

엄청 잘하는 그 분야에서도 꼭 성공하리란 보장이 없는데, 그걸 실패하면 뭐 할거냐 이런 식으로.

물론 인성이 글러먹으면 안 되겠지.


비슷하지만 약간 다른 문제로, 사람을 사귈 때 장점을 볼 것인가 단점을 볼 것인가가 있다.

물론 인간관계는 사바사, 케바케지만, 장점, 또는 배울 점이 명확한 사람과 지내는 것과 큰 장점이 없지만 또 크게 불편하지도 않은 그런 사람과 교류한다고 했을 때 어느 쪽이 더 편한지.

이때까지 나는 나와 맞지 않는 부분에 좀 더 초점을 맞추며 사람을 봐 왔던 것 같다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